AR Core 증강현실 개발
예전부터 AR(Augmented Reality)이란 단어가 이슈되었지만 아직 실 생활에 정착을 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하지만 작년부터 개발 툴이 점점 업그레이드화 되어 가고 있어서 곧 좋은 아이디어가 쏟아져 나올 전망에 있습니다.
우선 현재 나오는 단어의 개념부터 정리하겠습니다.
1. VR(Virtual Reality) : 가상현실 – 특정한 가상의 환경을 만들어 사용자의 오감을 속여 해당 가상현실을 실제처럼 만드는 기술.
2. AR(Augmented Reality) : 증강현실 – 현실 세계를 기본으로 하여 다른 것(3차원 가상 이미지)을 추가, 증강 시키는 개념.
3. MR(Mixed Reality) : 실제 환경의 객체에 가상으로 생성한 정보, 예를 들어 컴퓨터 그래픽 정보나 소리 정보, 햅틱 정보, 냄새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혼합해 사용자와 상호작용 하는 기술.
AR을 개발할때에는 중요한 것이 AR을 인식하는 장비를 비싼 돈을 주고 구매한 뒤 해야하는 부작용(?)이 존재하였는데요. 이로 개발을 하여도 사용자도 해당 장비로 앱을 사용해야 했습니다.
실제로 이를 이용하여 구글에서 탱고 폰이라는 AR전용 폰을 출시하여 AR 생태계를 장악하고자 하였으나, 그 뒤 애플에서 iOS 11.x 버전에서 AR kit라는 sdk를 내놓았습니다. AR Kit는 구글과 같이 탱고폰을 사지 않아도 폰에 달려있는 카메라로도 AR이 개발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구글도 AR Core SDK를 출시하여 탱고폰을 사용하지 않고 기존에 폰에 달려있는 카메라로도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AR Core 샘플 실행
그럼 본격적으로 AR Core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AR Core의 공식 홈페이지 주소 : https://developers.google.com/ar/develop/
위의 AR Core SDK를 현재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AR Core가 지원되는 기기인지 확인(클릭) 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아래 사이트를 설치 합니다.
–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install?hl=ko
그리고 git에서 AR Core 샘플 다운로드
– git clone https://github.com/google-ar/arcore-android-sdk.git
다운로드 받은 파일 중 arcore-android-sdk-1.2.1\samples\hello_ar_java 해당 프로젝트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실행 합니다.
실행을 하면 AR Core가 설치 되지 않았을 경우 Google 마켓에 다운로드 화면이 나옵니다.
그리고 평평한 곳을 찾으면 사각형의 줄이 표시되는데 해당 사각형을 누르면 안드로이드 로봇이 튀어 나오는 게 보여지게 됩니다.
– 에뮬레이터에서 실행
1. AndroidStudio에서 Tools>SDKManager로 이동
2. AndroidSDK메뉴에서 SDK플랫폼을 선택하고 ShowPackageDetails를 클릭
3. Android8.1(Oreo)에서 다음을 선택합니다.
– Google APIs Intel x86 Atom System Image API Level 27, version 4 or later
4. SDKTools(SDK도구)를 선택하고 AndroidEmulator(버전 27.2.29 이상)를 추가
확인을 클릭하여 도구를 설치합니다
– 더 자세한 내용은 https://developers.google.com/ar/develop/java/emulator 참조(영문)
5. 에뮬레이터에서 구글 마켓이 없으므로 아까 git Site에서 제공하는 ARCore_1_5_x86_for_emulator.apk 다운로드 후 에뮬레이터에 드래그 하여 인스톨.
에뮬레이터 속에서 제공하는 화면이며 평지를 비추면 해당 삼각형들이 나타나며 해당 화면을 클릭하면 안드로이드봇이 튀어나오게 됩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번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