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에서의 인공지능과 핀테크

인공지능의 의미

기계 혹은 시스템에 의해 만들어진 이상적인 지능을 갖춘 지능을 인공지능이라고 합니다.

1950년대부터 수학,공학,경제등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이 인공적 두뇌의 가능성을 논의하기 시작하여 맥클로크 와 피츠가 세포간 상호작용을 모방한 인공신경망 모델을 최초로 제시하였으며 1956년 존 매카시 교수가 인공지능이라는 공식명칭을 최초로 사용하였습니다.

1970년대부터 90년대 초까지 기술력 부족과 경제적 이유로 인하여 침체기를 겪다가 이후  4차혁명 기술이 발달하게 되면서 이에 융합하여 새로운 인공지능 기술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인공지능의 처리단계

인공지능은 사람의 의사결정 단계와 마찬가지로 센서 혹은 IoT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측정하는 관찰 단계 , 인공신경망 방식으로 머신러닝을 통해 데이터를 구분하고 이해하는 이해단계, 데이터의 의미를 부여하는 평가 단계, 사람이 인지 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결정 단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핵심기술

인공지능의 기술에는 NLP 라는 글, 문장을 이해하는 자연어 처리기술, 데이터를 읽고 알고리즘을 찾아내는 머신러닝 기술, 사람의 감각을 모방하는 패턴인식, 복잡한 정보를 쉽게 나타낼수 있는 기술,  행동이나 방향의 순서를 정의하는 기술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활용분야

의료분야 – 암세포를 구분하는 알고리즘을 통해 암을 치료를 할 수 있는 헬스 케어.

금융분야 –  데이터를 분석하고 미래 가능성을 판단하여 카드나 보험사의 고객 등급 판단, 증권사의 투자정보 획득 등.

건설분야 – 인공지능에 기반한 무인건설 장비 활용 및 구조물 설계와 엔지니어링.

로봇분야 – 인간과 대화하면서 학습이 가능하며 실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로봇의 개발.




핀테크란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서비스로 금융(Finalcial) +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은행에 가지않고도 모든 업무를 모바일 폰에서 처리할 수 있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핀테크 관련 서비스에는 결제서비스, 대출, 전자화폐, 금융정보분석 등이 있습니다.

결제 서비스의 경우는 간편결제(삼성페이,카카오페이,라인 등) 지급이나 송금, 결재를 사용자가 쓰기 쉽게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대출 서비스는 금융사의 중개없이 투자자와 대출자가 서로 돈을 빌리고 빌려주는 서비스 방식으로 테라펀딩, 8퍼센트 등의 P2P 금융회사가 있습니다.

전자화폐는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를 의미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온라인 가상화폐로 실물 가치를 대체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금융정보 분석 서비스는 분산되어 있는 사용자의 은행계좌를 통합하여 관리해주는 서비스로 민트,알버트, 브로콜리 같은 업체가 이런 서비스를 현재 제공하고 있습니다.

핀테크의 핵심기술

생체인식 – 지분이나 홍채와 같이 사람의 신체적 틍직을 자동화된 장치를 통해 개인을 식별하거나 인증하는 기술로 금융권의 개인정보보호 및 생체인증을 통한 간편인증으로 사용자편의성과 정합성을 중점에 두는 기술입니다.

블록체인 –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한 형태로 거래정보를 기록한 원장을 중앙서버가 아닌 P2P 네트워크에 분산하여 사용자들이 공동으로 기록하고 관리하는 기술로 속도, 보안, 편의성과 비용절감에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화형 UI – 음성인식과 생체인식 기술, 인공지능의 자연어 처리를 결합하여 인간의 언어로 명령을 내릴 수 있는 음성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입니다.

빅데이터 분석 – 다양하고 막대한 데이터들을 분석하여 의사결정의 활용하고 지식을 추출하는 기술입니다.

사물인터넷 – 사물간의 데이터 통신과 이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과 자율주행자동차
4차산업혁명과 드론기술
4차산업혁명에서의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
4차산업혁명의 기술과 빅데이터
4차산업혁명과 사물인터넷(IoT)
4차산업혁명과 3D 프린팅 기술

댓글 남기기